Drawing 과 컴퓨터
이론과 실기를 병행하며 미술작품제작을 위한 기초소양교육에 기본목표를 둔다. 이를 위하여 기본적 도구를 이용한 묘사능력을 배양하기 위한 것은 물론이고 이를 바탕으로 컴퓨터에서의 응용방법등도 탐구한다. 초급단계에서부터 창의적 작품제작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실기위주의 교육이 이루어짐.
수채화
모든 회화 및 평면 조형의 기본이 되는 수채화를 통하여 색채표현과 질감표현 그리고 구도감각에 대한 기능을 습득시키는데 목적을 둔다.
문화예술교육개론
문화예술교육 전반에 대한 거시적인 이해를 토대로 문화예술교육사의 기본적인 소양을 기르기 위한 과목이다. 문화예술교육의 철학적, 정책적, 사회적, 교육적 배경을 통하여 교육에서 예술의 의미와 가치를 파악하고 이를 기반으로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의 개념과 특성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자신의 예술전문성을 확장하여 문화예술교육사로서의 정체성과 책무성을 인식할 수 있는 기초를 마련한다. 이를 통해 자신의 문화예술교육 철학을 형성하고 문화예술교육사로서의 전문성과 진로를 지속적으로 개발해 갈 수 있는 기초역량을 개발하는 데에 목적을 둔다.
표현기법
드로잉을 심화학습하고 대상을 추상 및 구상적으로 능숙하게 표현하도록 하며 심상을 형상화하는 능력을 제고한다.
실경드로잉
실경사생(묘사)을 통해 실기력 배양과 현장성 및 감성표출을 화폭에 담아 독창성 있는 작품 제작과 미술을 전공하는 학생으로서 기본기를 다지는데 목적이 있다.
전통서예
서예실기의 기본이 되는 해서 중에서 육조와 당해를 선택적으로 습득토록 하며 원필과 방필의 정통서법을 익히고 고전에 대한 해석능력을 기른다.
현대미술론
예술을 어떠한 모방의 성격을 가지고 있다. 다양한 현대미술의 흐름 또한 과거의 여러 사조에서 점점 진화, 변화해 가는 것을 볼 수 있다. 따라서 다양한 양상을 가지고 있었던 과거의 작가와 작품을 통해 현대의 작가들이 어떻게 발전시켜 나아가는지 살펴보고, 실기 수업을 통해 직접 자신의 작품에 적용해 봄으로써 앞으로의 작업에 도움이 되고자 하는 수업이다. 간략한 작품 감상을 하고 실기 수업을 진행한다. 완성된 작품에 대해 발표하고 질의응답하는 시간이 주어진다.
문화예술교육현장의이해와실습
2급 문화예술교육사가 지정기관에서 습득한 교육이론과 원리를 교육현장에서 실제 적용해보고 그 타당성을 검증, 개선, 내면화시키는 데에 목적이 있다. 현장에 대한 이해와 교육 대상과의 직접적인 창의적인 교육프로그램을 수행할 수 있는 역량을 개발할 수 있는 종합적인 체험 및 실습과정이다. 실습에 앞서 교육현장에 대한 조사, 분석의 과정을 통해 교육 대상의 요구를 파악하고 문화예술교육 현장에 적절한 교육의 내용과 방법을 선정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이러한 실습 계획과 실행의 전 과정을 <현장실습 이수 보고서>로 종합하고 이에 대한 자체평가서를 작성하면서 지속적해서 자신의 교육 실천을 반성하고 개선하는 문화예술교육사로서의 태도를 형성한다.
서양화
유화를 통해 대상을 사실적으로 표현하는 능력을 배양하고 색감과 질감을 표현 하는 기초적 테크닉을 갖추도록 한다.
서예
언어의 부호체계인 문자 또는 도상의 조형연습을 통하여 媒材의 형상성과 의미를 이해시키고 劃線의 감정이입에 따른 筆墨의 변화를 분석하고 공간운용의 원리를 파악하여 역 동적인 표현능력을 기르도록 한다. 문자조형의 始原과 시대별 변천과정을 살피면서 서체별 특징과 筆法을 익혀 고전에 대한 자기해석 능력을 확보할 수 있게 한다. 임서과정을 거치면서 자기표현과 자운능력을 기르고 창작에 이를 수 있도록 지도하는 한편 讀帖과 조형사고의 심화를 토대로 眼識을 높이도록 한다.
색채학
색채학
수묵화
수묵화의 기초수업을 통해 수묵화의 기본기를 익히고 운필법, 용묵법 기타 테크닉의 기본기를 익혀 수묵화의 모든 기초를 튼튼히 하는데 목적을 둔다.
현대드로잉기법
현대드로잉기법
한국화
산수화의 기본을 익혀 기량이씨는 산수화 제작에 목표를 둔다.
회화실기Ⅰ
개성적인 작가의 자질을 개발하고 전문인으로서 폭넓은 기초실기를 통하여 개인의 창작력, 표현력을 고양하고 조형전반의 유기적인 상호 연관성을 인식케 하며 미술전반에 관한 종합적 사고능력을 기른다.
미술교육론
2급 문화예술교육사 교육과정의 직무역량 과목으로 문화예술교육으로서 미술교육의 목적과 역할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미술 분야의 문화예술교육전문인으로서 기본적인 소양과 이론적 기초를 형성하기 위한 과목이다. 이를 위하여 문화예술교육의 사회적 의미와 역할과의 관계 속에서 미술교육의 역사적, 철학적, 심리학적 기초와 미술교육의 제 이론을 이해하고 문화예술교육사로서의 안목과 비전을 형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통해 문화 패러다임의 변화 속에서 문화예술교육으로서 미술교육을 위한 자신의 교육철학을 형성하고, 전문적인 미술교육을 수행할 수 있는 역량을 기를 수 있도록 한다. 본 교과목에서는 미술 분야의 예술전문인인 동시에 예술교육자로서 문화예술교육사의 정체성을 확립하고, 문화예술교육사에게 요구되는 교수역량의 기초를 확립하는 데 중점을 둔다.
조소연구
전통조각과 현대조각의 흐름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다양한 재료에 대한 실험을 통해 조소의 창의적 표현 능력을 기른다.
문인화
동양의 정신세계를 자연에 比擬하고 그 이념적 가치 실현을 위한 표현수단으로 자리 잡게 된 문인화의 특징가운데 詩·書·畵의 조화를 추구하는 조형세계를 파악한다. 문인화의 표현 대상 가운데에서 四君子의 상징적 의미를 이해하고 예술표현의 기법과 정신의 합일을 통하여 직관능력을 기르도록 한다. 표현대상을 직관적으로 해석하고 그 심상을 이지적 감성으로 표현하는 筆墨의 조형정신과 일회적인 표현기법을 체득할 수 있도록 연습시키면서 文字香과 書卷氣에 대한 이해를 넓혀 자기 감성과 철학이 의집된 격조 높은 조형언어를 창출 할 수 있도록 한다.
서양미술사
미술사 연구의 방법론을 수립한 여러 학자들의 이론을 살펴본 뒤 서양현대미술사에 대한 공부를 통해 미술의 변천과정을 살펴보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서양화실기Ⅰ
유화와 다양한 현대적 재료를 사용하여 정해진 주제를 추상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조형능력을 배양하고 새로운 시각으로 작업에 임할 수 있는 태도를 갖도록 한다.
유화기법
서양회화의 기본이 되며 가장 널리 쓰이는 회화재료인 유채를 사용하여 다양한 표현능력을 익히고 회화의 근본원리를 이해케 한다.
전통회화
전통적인 한국화 임화를 통해서 기법, 필법, 재료 등을 익히고 자유로운 구상작품을 제작하는데 있다.
판화
판화표현의 영역 및 기법을 이해하고 제판법에 관한 기본 테크닉을 습득시키며 판화표현을 매체로 한 조형 이념의 표현 방법 등을 연구한다.
미술교과교육론
미술교육의 실제와 이론을 터득하고 교수법과 커리큘럼 등을 익혀서 미술교육자로서의 기본 소양을 갖추 도록함.
동양미술사
동양미술의 전반적인 흐름과 문화적 배경을 파악하고 조형정신의 변천과정을 살펴 현대미술의 정신적 논리적 토양이 될 수 있도록 한다.
미술교수학습방법
문화예술교육으로서 미술교육을 실행할 때 효과적인 학습이 발생할 수 있도록 교수능력을 지닌 예술교육전문가의 역량 강화를 위한 과목이다. 이를 위하여 교수와 학습이 이루어지는 조건과 과정을 파악하고 다양한 목적을 위한 교수-학습 모형과 교수전략들을 이해한 뒤 직접 자신의 미술수업을 효과적으로 실행하기 위해 창의적으로 교수학습 과정 안을 작성하여 문화예술교육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실제적인 능력을 갖추도록 한다. 이 교과목은 미술분야 문화예술교육사로서 보다 전문성 있는 실제적인 수행할 수 있는 기초 교수역량을 함양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기 때문에 교수학습방법에 대한 이론적 기초이해 뿐만 아니라 이를 문화예술교육으로서 미술교수학습에 활용할 수 있도록 지도의 중점을 둔다.
서양화실기Ⅱ
세계 각국에서 현재 진행 중인 작업과 작가들 그리고 미술사를 통하여 과거, 현재, 미래를 연결하고, 그것들의 연구를 통하여 각 개인의 도전적이며 실험적인 작품관을 완성한다.
수묵채색화
수묵법과 채색 법을 익혀 수묵화나 채색화 혹은 수묵채색화의 좋은 작품 제작에 목표를 둔다.
회화실기Ⅱ
개성적인 작가의 자질을 개발하고 전문인으로서 폭넓은 기초실기를 통하여 개인의 창작력, 표현력을 고양하고 조형전반의 유기적인 상호 연관성을 인식케 하며 미술전반에 관한 종합적 사고능력을 기른다.
미술교과논리및논술
미술전반에 걸친 흐름과 이를 지배하는 조형의지와 현대 미술의 이해를 위한 여러 가지 이론과 미술적 소양을 배우고 익힘.
미학개론
미학은 미에 대한 철학적 성찰을 꾀하는 학문으로써 학생들로 하여금 창작활동에 필요한 미의 보편적 법칙을 인식시키는데 강의의 초점을 둔다. 또한 현대미술과 같이 난해하고 몰 형식적인 분야의 이해와 실천에 있어서 미학을 통한 원리적 분석과 철학적 사고는 보다 냉철한 예술 활동을 보장하는 학문적 훈련을 가져다줄 것으로 기대된다.
한국의현대미술과표현Ⅰ
한국 현대미술의 다양한 기법과 매체를 통해 표현과 원리들을 이해하고 자연과 심상을 주제로 개성 있는 모티브를 사용하여 졸업작품을 제작하며 이를 통해 각자의 작품세계를 모색하는데 도움을 주도록 하며 추상적 표현능력을 기르고 현대미술의 풍부한 지식을 쌓는데 중점을 두고자한다.
한국화실기Ⅰ
한국화의 전통적인 특성과 현대적 해석을 다양한 방법을 통하여 한국화에 대한 자기 해석 및 표현능력을 기른다.
회화기법Ⅰ
전공실기 탐구의 심화과정을 통하여 작품을 향상시키고 나아가 스스로의 작가적 소양을 배양함을 기본원칙으로 한다. 이를 위하여 다양한 오브제의 특성을 실험하고 이를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해야 하며, 특히 현대미술을 연구함으로서 더욱 더 의미 있는 작업이 이루어 질수 잇도록 한다. 응용력을 바탕으로 창의성이 깊이 연구되어 져야하는 실기 과목이다.
미술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 학교현장실습
미술교과의 성격 및 특성을 이해하고 중등학교 미술교재의 분석과 지도방법의 연구를 통한 미술교수 학습방법의 기초 이론을 바탕으로 미술교과 지도의 실제 경험을 쌓게 한다.
미술교육프로그램개발
미술 분야 2급 문화예술교육사의 직무역량 필수 교과목으로 문화예술교육으로서 미술교육을 실행하는 데 있어 기본이 되는 프로그램 개발 원리를 이해하고 이에 기초하여 효율적이고 창의적인 프로그램을 개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다양한 목적에 따른 미술교육프로그램의 특성, 교재 및 교수의 사용, 교육대상별 특징 등을 이해하고 수업지도안의 작성 및 시연을 통해 미술교육프로그램 개발에 필요한 역량을 기르는데 중점을 두었다.
서법드로잉
운필속도가 빠른 초서의 특징을 살피면서 왕희지, 손과정, 희소, 우림 등의 필법을 익히고 형연과 의연의 표현기법을 터득케 한다.
한국의현대미술과표현Ⅱ
한국 현대미술의 다양한 기법과 매체를 통해 표현과 원리들을 이해하고 자연과 심상을 주제로 개성 있는 모티브를 사용하여 졸업 작품을 제작하며 이를 통해 각자의 작품세계를 모색하는데 도움을 주도록 하며 추상적 표현능력을 기르고 현대미술의 풍부한 지식을 쌓는데 중점을 두고자한다.
한국화실기Ⅱ
인물화의 전통적인 기법을 바탕으로 현대사회의 인물상을 연구하여 주제에 맞는 표현 능력을 배양한다.
회화기법Ⅱ
전공실기탐구의 심화과정을 통하여 작품성을 향상시키고 나아가 스스로의 작가적 소양을 배양함을 기본 원칙으로 한다. 이를 위하여 다양한 오브제의 특성을 실험하고 이를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해야 하며 특히 현대미술을 깊이 있게 연구함으로써 더욱더 의미 있는 작업이 이루어 질 수 있도록 한다. 응용력을 바탕으로 창의성이 깊이 연구되어져야하는 실기과목이다